생활정보

MBTI, ESFJ 유형, 특징, 연애, 장점, 단점?

U_35 2023. 3. 30. 09:00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요즘 MBTI에 대한 관심이 많아 ESFJ에 대한 유형을 소개해드릴까 해요.
다른 사교적 유형과 어떤 점이 다른지 등 ESFJ 특징과 관련된 몇 가지를 보도록 할게요!

ESFJ 특징은!
누구에게나 두루두루 인기가 많고 사랑받는 이들로써 ‘사교적인 외교관’ 유형이에요
특유의 리더십과 지혜로움을 이용해 존경과 우러름을 받는 이타적임을 가지고 있어요
이타주의적인 사교형이지만, 다른 성격 유형과는 다르게 도덕적 잣대가 철학 혹은 미신이 아니라 사회 질서나 법률안에서 찾는답니다~

과학, 정치 등의 주제는 흥미가 없으나 실생활과 관련되어 있거나 소소한 가십거리는 상당히 좋아하는 편이라고 해요.
남을 돕는 것이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고 존경받을 수 있는 일이라면 발 벗고 나서서 도움이 되고자 한다는 부분이 좋은 이점이네요~



ESFJ 연애는!
연인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 연인이 필요로 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타입이에요.
연애에서 지켜야 할 책임과 의무를 다하며, 이러한 행동들을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다고 해요.

주변에 사람들이 많아 자신의 활동 반경 내에서 관계를 발전시키는 경우가 많으며, 소유욕이 강하지만 고민을 잘 들어주고 상대방을 챙기는 것을 좋아해 애인의 가족까지 챙기는 경향도 있다니 
배려심이 참 많은 타입이네요^^

ESFJ 장점은!
나는야 분위기 메이커~
어색함을 참지 못하고, 가장 먼저 나서서 분위기를 이끌어가는 편이에요.
어느 정도 리더십도 있는 편이어서 분위기 파악을 잘하죠.

뛰어난 사교성과 새로운 사람을 사귀는 것도 좋아할 뿐만 아니라 워낙 사람을 좋아하다 보니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을 때 사람들과 만나 함께 푸는 것을 좋아해요.

또한 ESFJ는 강한 책임감으로 자신의 의무를 다 하려 하는 사람들이에요.
그러나 이 추진력이 때로는 사회가 나를 바라보는 기대감에서 부담으로 바뀌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답니다 ㅠㅠ

ESFJ 단점이랄까?
먼저, 상처를 쉽게 받는 경향이 있어요.
자신의 의견이 거절당하거나 반려되었을 때 상실감이 크답니다.
또한, ESFJ의 장점인 사람들을 워낙 좋아하다 보니 상처받았더라도 상대를 배려한다고 싫은 소리 한 번 못하는 경우가 많대요.

그리고 감정이 표정으로 드러나는 편이라 걱정이 많고 감정 기복이 심한 편하다는데 각자 사람마다 다른 부분들이 있겠죠?

또, 변화를 부담스러워해서 안정적인 것을 추구하는 유형이기 때문에 새로운 환경, 사람의 변화 등 나를 둘러싼 요소들이 바뀌게 되면 부담과 혼란을 겪게 된대요.

 



다음은 ESFJ 특징을 살린 직업군 추천을 해드릴까 해요!
비즈니스로 찾아보자면 홍보책임자, 중간관리자, CEO. 경영컨설턴트 등 많은 사람과 함께 일하며 시너지를 내는 일에서 만족감을 느낄 수 있고, 그들과 공통의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독려하는 일이 가장 잘 맞는 성향이에요.

내 자신이 권위가 존중받고 직위 체계가 명확할수록 편안함을 느껴요~

보건 쪽으로 찾아보자면 간호사, 물리치료사, 놀이치료사, 치의사, 간호사 등 사람들에게 현실적인 이득을 나눠주는 직업이며 끊임없이 배워야 하고 정직하게 일해야 하는 일과 궁합이 좋다고 하네요!

그리고 상담사, 교사, 운동 트레이너, 감독 등 누군가를 가르치거나 올바른 길로 나아가게 하는 길은 ESFJ 특징에 잘 맞는 직업이라고 해요!

하지만! ESFJ에게 주의할 점이 있다면
거절할 땐 확실히!!
이러한 성격을 이용해 자신의 이익을 취하려는 사람도 있으므로 누구나 다 돕는다는 마음보다는 선의에 진심으로 감사할 줄 아는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거절하는 연습도 해봐야 내가 스트레스를 덜 받는 부분이 되겠죠~

갈등을 피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고, 자신이 그동안 쌓아온 신념이나 습관 등 이러한 점을 비판하면 크게 상처받고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는 경우가 있어요.


하지만 비판에서도 배울 점이 있을 때가 있으므로 상처는 바로 털어내고 나의 부족함을 채울 수 있는 힘으로 바꿀 수 있도록 해보는 게 인생을 살아가는데 좋은 점이 있겠죠~

ESFJ들은 나 자신을 먼저 챙겨야 합니다.
과한 이타심은 나를 피곤하고 지치게 만들 수 있어서 오히려 진심을 몰라주는 경우도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오늘은 감성적이면서 이타적인 ESFJ의 특징을 알아보았어요
모든 사람이 MBTI와 똑같은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니 다들 재미로 보셨죠?^^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